안녕하세요 파트장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BGF로지스 기장센터 유주원 파트장입니다.
기장센터의 경우 올해 첫 오픈하게 되었는데, 센터에 대한 소개 가능할까요?
기장센터는 2025년 4월 1일 오픈한 RDC(Regional Distriburtion Center)지역거점물류센터입니다.
오픈 초기부터 BGF로지스 운영 표준화 센터로서 APS(Auto Picking System), DPS(Digital Picking System), 물류 추적 시스템, 거래처 입고 시간 지정제, 로케이션 맵을 통한 작업량 표준화 분배등 센터중에서는 가장 막내지만 운영력으로 가장 앞장서서 기준점을 제시하는 향후 BGF로지스 신규센터의 롤모델로 운영중인 센터 입니다.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와 하루일과에 대한 설명이 가능할까요?
현재 저는 기장센터에서 파트장 역할을 맡고 있으며 센터 경영 및 실행계획 관리, 유지보수업체 관리, 운송사를 포함한 전체적인 협력사 관리, 손익관리 및 재고관리, 산업안전 관리, 정규직 팀원 역량 관리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각 업무가 센터 운영에 최상의 효율을 낼수있도록 분석하고 보완 개선하는 실적관리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는 크게 거래처 입고 & 적치등 재고 이상 유무 체크하고 전일 점포 배송 일정 준수 여부와 미오출 등 실적관리를 진행한 뒤, 취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 하여 당일 점포 출고에 대한 대응을 하고 운영 이슈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센터 운영은 다양한 변수에 따라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업무가 의외로 많아 항상 현장의 흐름과 진행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빠르고 정확한 맞춤형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BGF로지스에 입사하신지 10년이 다 되어갑니다. 입사 당시 BGF로지스를 선택하신 이유! 기억나시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학창시절 CU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본 경험이 있었습니다.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 이상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드리고 응대하면서 느꼈던 보람이 컸습니다. 그 과정에서 유통과 물류, 서비스에 대한 흥미가 자연스럽게 생겼고, 특히 CU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점점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졸업 후 진로를 고민할 때,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가는 일’을 지속할 수 있는 BGF로지스에 끌리게 되었고, 그렇게 입사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처음 맡았던 업무는 클레임 및 미오출 관련 업무였는데, 초반에는 어려움도 있었지만 점주님들과의 소통을 통해 점점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특히 직접적인 응대 과정에서 점주님께서 제 노력을 알아봐 주시고 칭찬글까지 남겨주셨을 때는 정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 경험은 지금까지도 제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다년간 담당 업무를 수행하며 느꼈던 중요한 직무 포인트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BGF로지스는 ‘팀워크’라는 사실을 크게 느꼈습니다. 업무를 수행해오며 처음에는 내가 맡은 일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팀 전체의 협업과 유기적인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물류센터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많은 사람들과 함께 움직이는 조직에서는 한 사람의 실수가 전체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작은 일이라도 각자의 자리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면 팀 전체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걸 체감해왔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내가 맡은 업무가 아무리 사소해 보여도 ‘우리 팀의 실적을 만드는 한 부분’이라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서로 도우며 시너지를 내는 것이 가장 큰 직무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나 보람을 느낀 경험은 있다면 무엇일까요?
24년 기장센터 이관 전 울산센터 근무 당시, ‘미오출 개선 우수센터’로 선정되어 포상금을 받은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센터 내 미오출 건수가 꾸준히 문제로 지적되고 있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원인 분석부터 프로세스 정비, 실시간 체크 체계를 도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어느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였기에, 모두가 한마음으로 협력했던 과정이 더욱 인상 깊었습니다. 그 결과 우수센터로 선정되어 포상도 받고, 그걸 계기로 즐거운 회식 자리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실적 이상의 의미였고, ‘함께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지금까지도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으로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신입사원 채용 면접관으로 참여한다면 어떤 질문을 하실 것 같나요?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가?”를 꼭 질문해보고 싶습니다.
직장 생활에서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나 어려움이 누구에게나 찾아오기 마련인데, 그런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했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태도와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힘든 경험을 스스로의 힘으로 극복해본 사람은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인가요?
인성과 책임감을 두루 갖춘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함께 일하다 보면 실력도 중요하지만, 결국 끝까지 함께 가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서로에 대한 배려와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로 협력할 수 있는 동료라면 어떤 일이든 잘 해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앞으로 로지스에서 더 이루고싶은 목표나 비전이 있으실까요?
BGF로지스에서 ‘1등센터’를 꼭 이루어보고 싶습니다.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가 미오출 개선 우수센터로 시상을 받을 때 였습니다.
센터 마다 조건은 다르겠지만, 더욱 발전하면서 기장센터가 “표준화 센터, 1등 센터”라는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자주 이용했던 복리후생이나 지원제도가 있다면 무엇인지?
제가 지금까지 자주 이용했던 복리후생 지원제도는 법인콘도, 리프레시휴가, 스마일데이, 부임여비 등이 있습니다.
그중 법인콘도가 다른 직원들 사이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추첨을 통해 당첨된다면 연간 3박4일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한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로지스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 준비로 인해 불안한 마음과 긴 시간을 보내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저 역시 그런 시간을 겪어봤기 때문에 그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합니다. 지금은 힘들고 막막하게 느껴지겠지만, 진정성 있는 마음가짐과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준비한다면 반드시 기회는 온다고 믿습니다.
저도 그랬고, 여러분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자신을 믿고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언젠가 현장에서 함께 일하게 될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